건강정보

신생아 후두연화증 증상 및 자연치유

촘촘한하루 2022. 3. 5. 16:32

안녕하세요
신생아 후두 연화증 진단 및 치유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오래 기다려온 아이를 처음 만나고 반가운 마음도 들었지만
아이의 건강을 살펴보고 체크하느라 열심히 검색만 했던 시간이 있었네요

조리원에서도 하루 몇 시간 신생아실 청소시간에만 아이를 살펴보다 보니
세세히 아이의 컨디션이나 변화를 캐치하기는 어려운 점도 있었답니다

게다가 신생아가 처음이라
원래 아이들이 이런 건지 우리 아이에게 조금 더 특별한 부분이 있는 건지
초보 부모들은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신생아 후두연화증 의심 증상]

처음 조리원에서 소아과 전문의의 방문으로 개인 진료를 보는 시간
아이가 잠잘 때 성인이 코를 고는듯한 드르렁드르렁 소리와
무호흡 상태의 모습이 보인다고 증상을 말씀드렸어요
신생아를 처음보다 보니
일반적인 보통 수준인지 증상의 경중을 이야기하기에 어려움이 있었고
관심 있게 지켜보고 환경적인 조치를 취해야 하는 건지 판단이 어려웠어요

두 번째 진료 시에는 증상이 더 심해진 것 같아서
아이가 잘 때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서 보여드렸답니다
그리고 후두 연화증이 의심된다는 소견을 들었어요
신생아들이 아직 미성숙한 건강상태라 자주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라 고해요
크면서 자연치유가 된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아이가 무호흡 증상이 나타났다가 숨을 몰아쉬는 증상을 보이니 걱정이 많이 되었어요
특히 집에 와서 혼자 아이를 육아할 때 이런 모습을 놓치진 않을지
아이가 잠자는 시간도 조금 긴장이 되었어요

(아버지의 코 고는듯한 ~ 힘든 소리가 들렸지만)
다행히 대학병원 등의 진료를 볼만한 정도는 아니라는 소견을 받았어요

[신생아 후두 연화증 관리]

후두 연화증의 증상 때문인지
젖병에 분유를 먹을 때 유독 사례가 자주 걸리는 것 같았어요
힘들게 수유를 하고 나서 토하는 경우도 발생되었고요

그래서 수유자세에 조금 더 신경을 써서 한 번에 우유가 나오지 않게
처음 시작을 조심히 주려고 신경 쓰게 되었고
젖병 젖꼭지 사이즈도 잘 살펴보고 사이즈를 천천히 바꿔주었어요

딸꾹질도 후두 연화증 증상 중 하나인지는 모르지만
저희 아이는 딸꾹질이 잦은 편이라
이 부분도 세심하게 관찰하긴 했어요
딸꾹질이 시작되면 바로 모자 씌우고 따뜻하게 해 주었고요

 

 

 

 

 

[신생아 후두 연화증 자연 치유]

성인의 후두연화증과는 달리 아기는 조금씩 자라면서 증상이 완화되어간답니다
생각보다 아이는 금세 자라서
백일이 지나고 이유식을 시작한 어느새부턴가
신경이 쓰이지 않을 만큼 꿀잠을 자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증상이 나아짐을 느끼고 있답니다

신생아 후두연화증으로 걱정을 하고 계신다면
코골이나 사례 토하는 등 다른 증상이 심하지지 않게 온도 습도 등 환경을 맞춰주시면서
아이가 스스로 잘 자라서 이겨낼 수 있게 지켜봐주세요^^